Pages

Avalanche/ 알프스 눈사태

Avalanche/ 알프스 눈사태

알프스 몽블랑 지역에서 산악스키 중 지켜본 눈사태의 모습니다.
산악스키어들이 지나온 길을 휩쓸고 가기에 모두들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비디오: 허긍열

스키를 타기 전에 조심하게 확인 할 것들 (Back-country )

* 미끄러운 오솔길, 벼랑 끝에 얼어 붙은 눈더미, 갈라진 빙하의 틈 등의 위험지역을 감지하자.
* 산의 날씨와 눈사태의 위험에 대해 예보를 들어 보자. 가능한 여행 코스를 알아 두자.
* 상호 신호의 일치성, 경험자의 동반, 체력 수준, 인원수 등을 고려한 그룹을 구성하자.
* 눈사태 발생시 구조를 위해 필요한 장비 (신호 표시판, 눈 삽, 탐침기, 탐침용 폴)등을 준비하자.

눈사태 지형에 대하여 & 눈 사태 지형에서 통과하기

▷ 슬로프 각도 : 위험한 눈사태 발생 각도는 30~40도 사이, 즉 스키, 스노우 보드, 스노우 모빌을 타기에 이상적인 경사면이 가장 보편적이다.
▷ 바람의 방향 측정 : 바람을 동반한 눈은 종종 불안전한 눈판을 형성하기 때문에 바람이 불지않는 그늘에 있는 슬로프에는 눈사태의 잠재적인 위험이 있다. 일반적으로 바람이 불어오는 쪽의 슬로프는 눈이 적어서 눈판이 탄탄하고 대개 더 안정적이다. 바람이 없는 곳에서는 그 어떤 경사면의 슬로프라도 눈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 슬로프의 형태, 태양의 방향, 나무의 출현 등은 눈사태가 일어 날 가능성에 영향을 주며 눈 사태 지역에 덮혀 있는 주요 요소들이다.

크고 경사가 급하며 바람이 불지 않는 움푹 패인 곳, 협곡, 벼랑 끝에 얼어 붙은 눈 더미가 있는 곳은 피하고 더 안전한 길을 선택하자.
산등성이 정상, 계곡의 밑바닥, 수목이 밀집한 지역, 낮은 각도의 슬로프등 눈 사태가 일어나는 슬로프에서 스키나 보드를 타려면 위험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

언제라도 슬로프에서 한 사람 이상은 동반하지 말아야 한다.
슬로프 중간에서 멈추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라.
슬로프에서는 각자 서로를 지켜 봐주고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거리를 유지 하도록 하자.
계획을 세우자: 누가 먼저 갈 것인지, 어디에서 멈출 것이며 어디가 피할 수 있는 길인가에 대해
알아주자.

위슬러의 여름철 산행은 Bear Bell이 필수이며, 겨울철의 Back Country Ski와 Down Hill Ski에는 만약의 사고를 대비하여 Whistle을 지참하자
Whistle(호각)의 재질은 Steel 보다 절대적으로 Plastic 이다.
Steel은 영하의 날씨에 입술이 달라붙어 더 큰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자연현상이 알려주는 중요한 표시들

자연현상은 우리에게 위험을 알려준다. 불안정한 자연현상의 표징들이 있을 때 우리는 자연이 알려주는 경보를 무시하지 말자.
최근의 눈 사태가 비슷한 형태의 슬로프에서 발생했다면?
– 더 이상의 추측이 필요 없다. 비슷한 각도와 경사면을 갖춘 슬로프와 아직 통행이 해제되지 않은
고지대를 피하라.
쿵 소리
– 이 소리는 눈 덩이로 뒤덮인 들판의 약한 층이 붕괴됐을 때 발생한다. 자연이 우리에게 위험해!
라고 소리치는 것처럼… 눈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슬로프와 활강을 피하라.
갑작스럽게 눈판이 갈라질 때?
– 갑작스럽게 갈라진 틈은 눈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최근 바람을 동반한 눈
– 바람을 동반한 눈은 눈판을 형성한다. 벼랑 끝에 얼어 붙은 눈더미, 부드러운 눈더미, 바람에 쏠려
형성된 무늬 등으로 알 수 있다.
갑작스럽게 따뜻해지는 경향
– 온도의 빠르고 지속적인 상승, 특히 영상의 기온은 눈의 강도가 약해졌을 때 눈 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
갑작스럽게 눈판이 갈라 질 때!
– 스키 여행을 할 때면 온통 눈으로 덮인 들판으로부터 들려오는 텅빈 드럼 소리 같은, 공동의
환청은 더 조밀한 층 아래에 잠재적으로 약한 층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최근 바람을 동반한 눈
– 대부분의 눈 사태는 장기적인 폭설이 내린 직후나 그 기간 동안에 발생한다. 날씨는 눈 사태의
설계사와 같다는 것을 기억하라.

태평양의 연안, 콜롬비아와 록키 산의 눈으로 덮인 들판과 기상 상태는 매우 심하게 바뀜을 감안하여 보온, 방수의 의류는 물론 본인을 지켜 보아줄 파트너가 필요하다. 목숨을 잃는 것보다 무서운 것은 장애인으로서 새로운 삶을 개척해야 하는 분들에게 사회 저변에 깔려있는 편견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자료출처:Snowtank